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네비게이션 바로가기

NATIONAL SPACE SITUATIONAL AWARENESS ORGANIZATION

국가 지정 우주환경감시기관 한국천문연구원은 우주위험으로부터 국민의 안전과 우주자산을 보호하는 임무를 수행합니다.

#

우주감시

우주환경감시기관 우주감시 KOSPAW

KOSPAW

kospaw


사업 추진 중

한국형 우주물체감시 레이다 시스템

(KOrea Space surveillance active Phased Array radar Window)


국가 우주자산에 대한 우주잔해물의 충돌 위협, 1톤이상의 우주잔해물 추락에 의한 위협, 우주자산 및 우주잔해물에 대한 독자적 지상 기반 능동 추적 능력 등 우주위험상황에 대비해 고도 1500km의 1m급 우주물체의 상시 감시능력 보유는 필수적이다.


레이다는 밤/낮 그리고 전천후에 사용이 가능하므로 우주물체감시에 반드시 필요한 장비이다. 또한 거리를 측정가능하기 때문에 광학 영상에 비해서 정밀한 궤도 결정이 가능하다. 능동위상배열 안테나를 사용하면 빠른 빔조향이 가능하고, 다중 물체를 동시에 추적이 가능하다. 따라서 위상배열 안테나를 이용한 레이다를 개발 추진 중이다. 









 시스템 개발 목표

우주물체 감시용 레이다는 독자적 탐지 및 추적이 가능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광역감시기능, 동시추적 기능을 갖추어야 한다. 광역감시기능은 외부정보 없이 독자적인 감시를 위해 탐지 영역을 설정하고, 고속 빔 조향을 통해 해당 영역을 스택하며 감시를 수행하는 기능이다. 동시 추적은 탐지영역 내에서 2개이상의 인공우주물체가 존재할 경우 이를 모두 동시에 추적하는 기능이다.


   주파수 : L-band

   탐지 성능 : 1500 km거리에서 1m급 우주물체, 800km 거리에서 30cm 급 우주물체 탐지   

   능동위상배열 안테나

   전자적 빔 조향으로 정밀 추적

   다중 빔 운영으로 동시 추적

   광역스캔으로 우주물체 상황 탐지





    
LAST UPDATED / KST  
지구 궤도상
인공우주물체.
 
지구위협소행성.
 
topMenu

우주환경감시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