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네비게이션 바로가기
#
#
우주환경감시기관 추락상황실 위성추락상황실은?

위성추락상황실은?

위성충돌상황실(소개)


왜 지구로 추락할까?


인공우주물체는  우주공간에서 특정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설계‧제작된 물체로 운용 중인 것과 비운용* 중인 것 모두 포함한다. 인공위성, 로켓, 발사체 및 이들과 관련된 우주잔해물*을 예로 들 수 있으며, 그 크기(지름)는 cm부터 m까지 다양하다.

* 우주잔해물이나 우주쓰레기(space junk)이라고도 불리며 궤도진입 실패, 장비고장 등으로 목적 기능을 못하고 지구 근접 우주 공간에 버려져 떠다니는 인공우주물체, 폭발로 인한 파편, 우주 유영시 떨어뜨린 공구 등이 대표적임



1) 고장  2) 임무종료 3) 발사 실패(예: 도킹실패 등) 등 통제불능의 인공우주물체의 경우, 현재로서는 별도 수거없이 우주 공간에 남겨진다. 이들은  희박하게나마 존재하는 대기로 인해 저항을 받아 서서히 고도가 낮아지다가 고도 200km에 이르면 1~수 일 내 지상에 추락한다. 

다만 우주물체의 형상 특성과 분해양상, 대류권 기상 등이 변수로 작용하여 추락양상은 다양하다. 추진시스템이 작동하면 바다와 같은 곳으로 추락시킬 수 있지만 반대의 경우는 제어도 불가능한데다가 위치를 알 수 없기에 망원경 또는 레이더를 이용해 찾아야 한다.  


인공우주물체는 얼마나 추락했나?


 지난 50여 년간 대기권 재진입과정에서 연소되지 않고 지상 혹은 바다에 추락한 인공우주물체 파편의 총 질량은 약 5,400톤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다행히 지구의 3분의 2가 바다이기에 직접적인 피해를 입을 확률은 매우 작은 편이지만, 주요시설에 추락할 경우 피해가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추락을 감시해야한다.                                             





대피요령은?


이에 따라  사전대비를 할 수 있는 시간이 매우 짧으므로 본인이 주로 활동하는 장소 중심으로 행동요령을 미리 파악해 놓는 것이 좋다. 우리나라 부근에 추락하여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 방송과 재난문자로 안내가 발송될 예정이므로 상황에 예의 주시해야한다.만일 추락예측시점 즈음에서 주변에 보지못한 큰 고철 연료통과 비슷한 생김새의 추락 잔해물을 발견하면 유해화학물질이 포함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119로 신고하도록 한다.







    
LAST UPDATED / KST  
지구 궤도상
인공우주물체.
 
지구위협소행성.
 
topMenu

우주환경감시기관